제목 [소식] 제 5회 K.A.O.S 수학콘서트 '수학의 본질 : 함수(Function)'
일자 2014-05-22 조회수 671

올해 8월 우리나라는 전 세계 5,000여명의 수학자를 초대하여 '2014 서울세계수학자대회'를 개최하고 수학의 노벨상 '필즈상'을 수여합니다. 정부도 2014년을 '한국 수학의 해'로 선포하고, 여러 행사와 활동을 통해 수학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수학이 창조경제의 기반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식콘서트 K.A.O.S.도 이에 적극 동참합니다. 2014년 한 해는 우리가 자랑할 만한 수학자 다섯 분을 초대하여 '수학의 본질'이라는 주제로 릴레이 강연을 기획하였습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2014 서울세계수학자대회의 초청연사로 선정된 하승렬 교수님을 모시고  '가수가 미팅을 한다면 어떤 함수 관계가 발생할 수 있을까와 같이 우리 주변 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함수의 예부터 시작하여 함수의 해석학, 함수의 역사를 걸쳐 '함수의 본질’에 대해 얘기할 것입니다. 

 

공연 안내

 

● 일 시 2014년 6월 13일(금) 19

장 소 이화여자대학교 삼성홀 

주 제 수학의 본질 :함수 (Function)

대 상 ·고등학생·교사·학부모·일반인·대학생 700명 (사전 신청자에 한해 참가 가능)

신 청 2014년 6월 8일(일)까지(선착순 마감)

                참가를 원하는 분은 이름/참석인원/전화번호/이메일을 kaos@interpark.com로 보내주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연 소개

 

K.A.O.S. [Kao:s]

Knowledge Awake On Stage

무대 위에서 깨어난 지식

 

그 이름에 나타나듯 수학이란 수를 공부하는 학문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짜임새 있는 수학을 해도 공간과 변화와 자연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수학적 구조들을 너무나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학에서 수 그 자체의 핵심적인 역할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점점 커지기만 합니다.

더 나아가서 인류 문명의 발전이 항상 수라는 개념의 진화와 함께 가기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강연에서 몇 개의 예를 통해서 수와 수학과 우주와의 관계를 관중과 함께 엿보고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