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소식] 미국 수학자 섀플리 교수 노벨 경제학상 수상
일자 2012-10-26 조회수 962

2012년도 노벨 경제학상(Nobel economics prize)수상자는 캘리포니아 대학(UCLA)의 로이드 섀플리(Lloyd Shapley, 89)교수와  미국 하버드 대학의 앨빈 로스(Alvin Roth, 60) 교수와 공동으로 선정됐다.

15일 스웨덴 왕립과학원(The Royal Swedish Academy of Sciences)노벨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발표하고, “안정적 배분(stable allocations) 및 시장설계(market design)이론으로 실제 분야에 기여한 공로”로 이들 두 명을 올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두 수상자는 학생과 학교, 장기 기증자와 장기 기증이 필요한 환자처럼 다른 주체들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고, 이러한 매칭들이 어떻게 하면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지, 또 어떤 방법이 어떤 그룹에 가장 이익이 되는지와 같은 질문에 대해 두 학자는 안정적 배분 이론 등을 통해 답을 찾았다.

수학자인 섀플리 교수는 연구 분야에서 초기 이론적 기여를, 로스 교수는 미국의 의사들을 위한 시장에 실제 적용 여부 등에 대한 이론을 구축했다. 비록 이 두 교수는 독립적으로 연구를 한 것이지만 새플리 교수의 기본 이론과 로스 교수의 경험적 조사, 실험 및 실제 설계가 다양한 시장의 수행기능을 향상시켰고 연구 분야를 크게 활성화 시켰다.
 


[로이드 섀플리(Lloyd S. Shapley·89)]

  [관련기사 바로가기]